안녕하세요, L.H입니다.

    아직도 한국 마인크래프트에서는 1.5.2가 다른 상위버전 못지않게 유저 수가 많은데요.

    그 이유는 무엇보다도 복..읍읍의 영향이 매우 크다고 할수 있습니다.

    심지어 정품을 구입한 유저들도 1.5.2 서버들의 유저 수가 많기 때문에 1.5.2 버전을 플레이하는 정품 유저들도 꽤 많은 편입니다.

    그런데 얼마전 출시된 1.11 버전을 플레이하고 나서 1.5.2를 실행하면 크래쉬가 뜬다는 유저분들이 계시더라고요.

    저도 그중에 한명이고 저는 이미 이 오류를 해결하였지만 아직 이 오류를 잘 모르시는 분이 계시는것 같아 이렇게 해결법을 공유해드립니다.


    크래쉬, 그 이유는?


    이 오류는 마인크래프트 설정 파일 형식의 충돌 때문인데요.

    마인크래프트 설정 파일은 마인크래프트 폴더의 options.txt 파일입니다.

    1.5.2 버전과 1.11 버전의 설정 파일의 형식이 다르니 마인크래프트가 설정파일이 깨졌다고 판단하는 거죠(신기한건 1.7 같은 버전은 인식합니다.)


    해결법


    일단 먼저 마인크래프트 폴더로 이동해야 하는데요.

    운영체제에 따라 다음 폴더로 이동해주시면 됩니다.


    윈도우

    C\Users\계정 이름\AppData\Roaming\.minecraft

    숨김 폴더이기 때문에 윈도우 키 + R을 누르면 나오는 실행창에 %appdata% 치고 .minecraft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리눅스

    /home/계정 이름/.minecraft

    숨김 폴더인데 탐색기 주소에 ~/.minecraft를 치거나 탐색기 옵션에서 숨김 폴더 보이기를 켜두시면 됩니다.


    /Users/계정 이름/Library/Application Support/minecraft

    숨김 폴더인지는 제가 맥을 안써서 모르는데 이 역시 탐색기 주소에 ~/Library/Application Support/minecraft 치시면 됩니다.


    마인크래프트 폴더에 오면 아까 말한 options.txt 파일이 있을 것입니다.

    이 파일을 깔끔하게 삭제하고 마인크래프트를 실행하면 옵션 초기화와 함께 1.5.2 버전이 잘 실행될 것입니다.




    options.txt 파일은 말그대로 마인크래프트 설정을 담고 있는 파일이기에 이것을 삭제할때마다 마인크래프트 설정이 초기화되므로 불편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1.5.2 버전과 1.11 버전을 오갈일이 있다면 위 사진처럼 두 설정 파일의 이름을 바꿔가면서 하시면 편합니다.



    Posted by L.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