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L.H입니다.

    스타리그가 없어진지 꽤 됐지만 아직도 배틀넷 프리서버에서는 많은 분들이 스타크래프트를 플레이하고 계십니다.

    작년 8월에 블리자드는 근 7년만에 스타크래프트의 새로운 패치를 (프리)릴리즈 했는데요.

    스타크래프트가 엄청 오래전 게임인만큼 이번 패치에서는 새 시대에 맞게 일부 변경 사항을 적용하였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


    - 배틀넷 응답속도 개선

    - 윈도우 상위버전에서의 그래픽 깨짐현상 해결

    - 배틀넷 메뉴에서의 텍스트 오류 해결

    - 스타 실행시 관리자 권한 자동으로 획득

    - 일부 파일에 디지털 서명 적용

    - 스타 실행상태에서 다른 창으로 이동시 해상도가 640*480으로 변경되던 점 수정

    - 스타크래프트의 메모리 주소 변경

    - 스크린샷 PNG 포맷으로 저장


    실제로 1.17 패치를 적용하면 윈도우 상위버전에서도 스타크래프트가 그래픽 깨짐 없이 잘 돌아가는게 보입니다.

    현재 윈도우 10에서도 잘 돌아갑니다.

    하지만 아직 많은 유저들이 1.16.1을 사용하기 때문에 1.17로 배틀넷을 하기에는 어려워 보입니다.


    또 스타크래프트의 메모리 주소가 바뀌었는데 잘 모르시는 분들은 저게 뭔소린가 하겠지만 이것으로 인해 앞으로 EUD가 불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EUD가 스타크래프트의 메모리를 해킹하는 방식이기 때문이죠.

    안좋은것 같지만 메모리를 해킹하는 것은 핵 제작에도 쓰이기 때문에(당장 오버워치의 핵을 생각하면 됩니다.) 블리자드 입장에서는 현명한 판단이었을 것입니다.


    이제 스타크래프트의 스크린샷은 그 구닥다리 PCX가 아닌 PNG로 저장됩니다.

    스크린샷 폴더도 내 문서로 바뀐것 같네요.


    다운로드


    BNETDocs에 1.17버전의 프리 릴리즈 패치 파일과 원어로 된 패치 노트가 있습니다.


    https://bnetdocs.org/news/118/starcraft-patch-1-17-0-pre-release


    이 글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BY-NC-SA를 따릅니다.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sa/2.0/kr

    Posted by L.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