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L.H입니다.

    이렇게 오랜만에 글을 쓰는 이유는 방금 엄청난 소식을 듣고 알려드리려고자 함인데요.

    바로 블리자드의 명작 스타크래프트 1이 HD로 리마스터 되어 출시된다는 것입니다.


    작년에 스타크래프트 1.17 버전이 출시될때 스타크래프트 1 리마스터 버전이 9월에 출시된다는 소문이 있긴 했었는데요.

    시기가 늦어지긴 했지만 이렇게 실제로 나와줘서 좋은것 같습니다.

    그러면 잡설은 생략하고 이번에 나온다는 리마스터 버전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무엇이 달라지나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공식 영상


    일단 그래픽과 같은 부분이 주된 변경점인데요.

    640 * 480p 가 최대이던 예전 버전과 달리 무려 4K UHD(3840 * 2160p)까지 지원한다고 합니다.

    스타 2처럼 그래픽이 아예 화려해진것은 아니지만 스타 2에 비해 스타 1의 어두운(?) 분위기에서 게임을 할수 있다는 것이 오히려 스타 1의 큰 틀을 벗어나지 않는 리마스터가 될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소, 권장 사양은 하스스톤하고 비슷할 정도라고 합니다. 하긴 뭐 1인칭 3D 게임도 아니니까요.

    그리고 그 다음으로 중요하다고 보이는 부분은 바로 '언어'

    한국어를 포함한 13개 국어로 자막이 제작된다고 하는데요.

    스타 1의 유닛들은 대부분 훈독이 아니라 음독으로 명칭이 굳어졌기 때문에 음독으로 자막을 제작한다고 합니다.(예: 해병>마린, 용기병>드라군)

    대사나 그런 부분은 오리지널 음향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사실 다시 녹음하려면 이미 예전 성우분들 중에 늙으신 분들도 계실테고 돌아가신 분(제라툴, 오버마인드, 듀크 성우를 맡은 잭 리첼 성우)도 계셔서 어쩔수 없이 다른 분들을 뽑아야 할테니까요.
    캠페인 및 인게임 내 대사를 전부 재녹음한다고 합니다. 더불어서 더빙도 한다네요.


    그리고 그 드럽게 느리던 배틀넷 1 기반이 아니라 오버워치, 스타크래프트 2처럼 배틀넷 2.0 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배틀넷 방 들어갈때엔 맵다나 핑 문제로 강퇴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맨날 강퇴당하던 1인)

    스타 1의 사설서버 피쉬 배틀넷 서버를 공식지원 한다는데, 정확히 이게 무슨 말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게임 내부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일단 맨날 고장나는 발키리는 고장나는 버그가 없어진다고 하고, 드라군이 갑자기 멈추는 현상이 없어진다고 합니다.(AI 개선이 아닙니다. 고로 예전처럼 여전히 무뇌라는 소리입니다 ㅠㅠ)

    또한 관전자 모드가 생겨 예전보다 더 나은 방식으로 관전을 할수 있을것 같네요.

    참고로 안티치트를 개선했다고 하는데 핵이 많이 줄어들긴 하겠지만 어떻게 보면 EUD나 모드(드래프트) 같이 우리를 즐겁게 해주던 부분도 없어질지 모르겠네요.


    결론


    일단 이렇게 보면 스타크래프트 1의 게임성을 크게 해치지 않으면서도 적절한 부분을 개선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스타크래프트 1은 제가 인생에서 처음으로 한 게임이라서 더욱 기대가 되네요.

    올해 여름 쯤에 공개가 된다고 하니 그때까지 기다려보도록 하고 다른 소식이 있으면 알려드리겠습니다.


    Posted by L.H